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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금융

선택과 기회비용,매몰비용

by hoho_log 2024. 12.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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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살면서 다양한 선택을 하게 됩니다. 오늘 점심은 무엇을 먹을지, 오늘은 어디를 갈지, 어떤 상품을 사야 할지 인생은 항상 선택의 연속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경제학에서는 인간을 합리적이라 가정으로 합리적인 선택을 위해서는 정확한 비용이 계산되어야 합니다. 이때 경제학의 기본 원리인 기회비용이라는 개념이 탄생하였습니다. 기회비용은 경제학에서 소개된 개념이나 실생활에서도 일상생활에서도 쓰게 되는 친숙한 개념입니다. 그만큼 가장 기본적인 경제학의 개념이라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1. 기회비용의 창시자

기회비용은 오스트리아의 경제학자인 프리드리히 폰 비저(Friedrich von Wieser,1851~1926)의 저서 사회경제이론(1914년)에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프리드리히 폰 비저는 오스트리아 경제학파의 창시자인 위대한 3인 중의 하나이며, 오스트리아 제국의 마지막 상공부 장관을 역임하였습니다. 

2. 기회비용(Opportunity Cost)의 의미

기회비용은 자원의 희소성에서부터 탄생했습니다. 인간의 욕구에 비해서 자원(돈, 시간 등)이 부족한 현상을 희소성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희소한 자원을 가지고 인간의 모든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자원을 어느 곳으로 배분할 것인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즉 어떤 욕구를 우선적으로 충족시킬 것인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즉, 기회비용이라 함은 특정 선택을 함으로써 포기하게 되는 다른 선택지의 가치를 의미합니다. 기회비용은 자원의 희소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제 문제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합리적인 선택을 위해서는 이러한 기회비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3. 매몰비용(Sunk Cost)이란

기회비용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매몰비용이 있습니다. 매몰비용 역시 경제학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다뤄지며, 기회비용과 같이 실생활에서도 자주 사용하는 친숙한 개념입니다. 매몰비용이란 이미 발생했거나 지출된 비용으로 현재 또는 미래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비용입니다. 이미 발생하여 회수할 수 없는 비용이며, 과거의 의사결정에 의한 결과로 발생한 비용입니다. 매몰비용은 심리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의사결정을 할 대 잘못된 판단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우리가 영화 티켓을 구입해서 영화를 관람하기 시작했는데, 영화가 시작하자마자 재미없다고 판단했더라도 티켓값이나 영화를 본 시간을 돌려받을 수는 없게 됩니다. 

4. 기회비용의 예시

예를 들면 아르바이트를 해서 일당 10만원을 벌 수 있는 사람이, 하루종일 게임을 하는데 시간을 보낸다면, 그로 인해서 포기하게 되는 수입은 일당 10만원입니다. 이러한 예시에서 하루종일 게임을 하는데 발생하는 기회비용은 10만원으로 볼 수 있습니다. 

 

5. 명시적 비용/암묵적 비용

기회비용은 보이는 돈의 가치(명시적 비용) 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돈(암묵적 비용)도 포함하게 됩니다. 명시적 비용이라 함은 이미 발생한 사실이거나 지출된 비용으로서 우리가 이미 지불한 내역입니다. 반면에 아직 발생하지 않은 미래 사건이지만 특정 선택을 했을 때 반드시 발생하는 비용은 암묵적 비용입니다. 예를 들어 월급 300만원을 버는 직장인이 대학원에 진학하여 월 100만원의 학비를 지불하게 된다고 가정하면, 여기에서 명시적 비용은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비로 지출하게 되는 100만원입니다. 암묵적 비용은 대학원에 진학함으로써 포기하게 되는 300만원의 월급입니다. 기회비용은 명시적 비용과 암묵적 비용을 모두 포함하므로 대학원에 진학함으로써 발생하는 기회비용은 총 100만원과 300만원의 합인 400만원이 됩니다. 기회비용은 지출하는 돈만 뜻하는 것이 아니고, 선택하지 않은 것 중 가장 큰 가치의 비용입니다.

 

6. 기회비용의 중요성

기회비용은 자원의 효율적 배분과 의사결정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의 자원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선택에는 기회비용이 발생합니다. 기회비용을 고려하여 자원을 최적의 용도로 배분하게, 경제적 효율성을 극대화해야 합니다. 또한 개인, 기업, 정부가 의사결정을 할 때 기회비용을 고려하여 더 나은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부가 예산을 수립할 때 성장과 복지를 위한 예산 수립의 기회비용을 비교하여 가장 효율적인 선택을 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기회비용은 경제학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으로 자원의 효율적 배분과 합리적인 의사결을 위해 꼭 필요한 개념입니다. 

 

7. 기회비용의 한계

이처럼 기회비용은 경제학에서 중요한 개념이지만, 이에 대한 한계도 존재합니다. 우선 기회비용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존재합니다. 기회비용을 정량화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선택의 결과를 예측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기회비용을 활용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기회비용은 주관적일 수 있습니다. 개인 또는 조직의 우선순위에 따라 기회비용은 서로 다르게 평가될 수 있기 때문에 기회비용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일부 경제학자들은 기회비용이 이론적이고 실제 경제에서는 적용하기 어렵다는 비판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기회비용을 지나치게 따르다 보면 단기적 이익에 집중하고 장기적인 안목을 잃어버릴 수 있다는 비판도 있습니다. 기회비용에 대한 이러한 한계점과 비판이 있지만 기회비용은 여전히 경제학에서 중요한 개념으로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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